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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06.12
수록면
79 - 89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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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전체성 실어증 및 중증 실어증 환자의 재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잠재능력을 확인하여 이를 수량화하기 위한 평가도구를 고안하는 것이다. 자극 자료들 및 과업들은 Boston Assessment of Severe Aphasia(BASA)를 바탕으로 수정 및 개발하였다. 검사도구의 각 항목들은 다른 실어증 평가를 통해서는 알 수 없는 언어적 및 비언어적 정보를 처리하는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모든 항목의 구어와 제스처를 평가하였다. 본 평가도구는 전체 61개의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듣기, 동작, 구두-제스처, 읽기영역과 제스처 인지, 쓰기, 시공간 과업을 기타영역으로 분류하여 총 5개의 하위 영역으로 분류하였다. 따라서, 본 평가도구는 전체성 실어증 및 중증 실어증 환자의 언어적 능력뿐만 아니라 의사소통의 기능적 능력을 평가하여 환자들의 구어 능력을 보충하거나 대체하는 보상전략을 계획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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