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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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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11.7
수록면
121 - 14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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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읽기 장애의 기저의 원인이라고 제안되고 있는 유아들의 음운인식능력 발달 특성에 대해 조사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전국 단위로 표집한 49개월에서부터 84개월 사이 일반 유아 1043명을 6개월 단위로 집단화하여 본 연구자들이 자작한 음운인식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음운인식검사는 음절과 음소 단위의 수세기, 변별, 합성, 탈락, 대치 과제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체 검사 항목은 100항목이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유아들의 음운인식능력은 연령의 증가에 따라 발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행 연구에서와 마찬가지로 과제 수준에서는 음절 인식이 음소 인식보다 먼저 나타났고, 음절 인식의 발달 정도가 음소 인식의 발달 정도보다 더 크게 나타났다. 과제 종류에 있어서는 수세기, 탈락, 합성, 변별, 대치의 순으로 발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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