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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2.7
수록면
217 - 239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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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사회에서 의사소통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대화를 자연스럽게 유지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전략 중 하나인 삽입어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언어발달과정에 있는 아동들과 일반 성인들이 대화에서 사용하는 삽입어의 유형 및 기능적 특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학령전기 정상아동 40명과 정상성인 40명, 총 80명으로 하였다. 연구자와의 대화에서 언어표본을 수집하여 아동과 성인집단별 삽입어의 유형(감탄사, 성상부사, 접속부사, 지시부사, 구절)과 기능(청자반응, 발언권 이어받기, 청자 주의끌기, 발언권 유지, 발화 수정, 발화 시작, 국면 전환, 발화 마감)을 분석하고, 가장 출현빈도가 높은 발언권 유지 기능을 하위기능(시간벌기, 얼버무리기, 강조하기, 디딤말, 부정태도)으로 세분화하여 비율을 비교하였다. 연구결과 아동집단에서는 삽입어의 유형 중 감탄사가 다른 유형들보다 유의하게 높은 비율로 나타난 반면, 성인집단에서는 감탄사뿐만 아니라 성상부사도 높게 나타났다. 삽입어의 기능에서는 아동과 성인집단 모두 발언권 유지 기능이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발언권 유지 기능의 하위 기능 중 아동 및 성인집단 모두 시간벌기 기능이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언어발달과정에 있어서 특정 어휘를 빠르고 정확하게 산출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아동들은 머뭇거리거나 에둘러 표현할 때 삽입어 유형 중 감탄사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다양한 어휘를 습득하고 있는 성인들은 다양하고 세련된 표현을 위해서 감탄사뿐만 아니라 부사어도 많이 사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아동 및 성인 모두 대화에서 발언권을 유지하기 위하여 삽입어를 많이 사용하고, 특히 다음 발화를 생각할 시간을 벌기위한 목적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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