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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2.7
수록면
259 - 282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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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학령기 다문화 아동을 위한 학습어휘 교수에 대한 문헌들을 분석함으로써, 교사들에게 효과적인 학습어휘 교수법 및 전략에 대한 지식을 전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학습어휘를 성격에 따라 Tier 2 단어와 Tier 3 단어로 분류하였고, 각 단어 집단에 효과적인 교수법 및 전략들을 살펴보았다. Tier 2 단어 교수에서는 삽입 교수법과 확장교수법이 주로 사용되었고 언어·어휘 교수 전략들을 복합적으로 사용한 복합교수법도 사용되었다. 이 외에도 멀티미디어를 사용한 어휘교수법도 있었다. 분석 결과, 다양한 교수법 중 확장교수법과 복합교수법이 다문화 아동들의 Tier 2 단어 습득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Tier 3 단어 교수에서 사용된 교수전략은 학생친화적 정의 사용하기, 초인지 전략 사용하기가 있었다. 또한 Tier 3 단어는 난이도가 높기 때문에 교수 활동을 수행할 때 명시적이고 체계적으로 실시하고, 기존의 어휘 교수의 강도를 높여 집중교수를 제공할 것을 제안하였다. 그러나 Tier 3 단어 교수에 대한 연구들 중 제한된 수의 연구들만 객관적인 데이터를 제시하였다. 분석 결과, 초인지 전략의 사용과 집중교수가 Tier 3 단어 습득에 보다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교사의 전문성 개발을 위해 지속적인 교사교육과 교사들 간의 정보 공유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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