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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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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235 - 252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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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학령기 이전 말더듬 아동에 대한 유치원 교사들의 인식이 개별 변인(연령, 근무년수, 특수교육 연수유무, 담당 학급)에 따라 차이가 있는 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유치원에서 5~7세 반 담임을 하고 있는 교사 143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하였다. 설문지는 Teacher Attitudes Toward Stuttering Inventory(Crowe & Waltonm, 1981), 안종복(2013, in press)의 연구에서 사용된 것을 참조하여 기본 틀을 구성한 뒤, 이를 연구의 목적에 맞도록 두 차례 걸쳐 수정·보완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유치원 교사의 연령, 즉 30대 미만 교사 집단과 30대 이상 교사 집단 간에 말더듬 아동에 대한 네 가지 하위 요소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치원 교사의 근무년수, 즉 5년 미만 근무한 교사 집단과 5년 이상 근무한 교사집단 간에 교사의 역할에 대한 인식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유치원 교사의 특수교육 연수유무, 즉 연수를 받은 교사 집단과 연수를 받지 않은 교사 집단간에 말더듬 본질 및 지원시스템에 대한 인식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유치원 교사의 담당 학급, 즉 5세 반 교사 집단, 6세 반 교사 집단 및 7세반 교사 집단 간에 말더듬 본질, 말을 더듬는 아동 및 교사의 역할에 대한 인식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들을 종합하여 고려해 보면, 말더듬 아동들에 대한 유치원 교사들의 인식은 교사의 개별 변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그들을 위한 지원시스템의 필요성은 공감하는 것으로 결론내릴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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