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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123 - 142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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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에 거주하는 한국어학습 외국인의 언어권과 언어능력에 따른 읽기, 쓰기, 말하기 유창성 특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한국어능력시험을 통하여 한국어 실력이 초급 이상으로 판별된 중국어권, 영어권 화자 각 15명, 총 3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읽기, 쓰기, 말하기 표본을 수집하여 각 언어영역의 속도와 오류 및 비유창성 유형을 통하여 유창성 특성을 알아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언어권에 따른 읽기, 쓰기, 말하기 속도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고 오류 및 비유창성 유형을 알아본 결과, 말하기 비유창성 중 다음절단어반복/구반복에서 중국어권 집단이 영어권 집단 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언어 능력에 따른 읽기, 쓰기, 말하기 속도를 살펴 본 결과, 읽기 속도에서 초급 집단이 중/고급 집단 보다 쓰기 속도에서 초급 집단이 고급 집단 보다 유의하게 낮았다. 집단 간 읽기, 쓰기, 말하기 오류 및 비유창성 유형을 비교한 결과, 읽기 비유창성 유형 중 구/다음절반복, 쓰기 오류 유형 중 대치에서 초급 집단이 고급 집단 보다 유의하게 높았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한국어학습 외국인의 유창성은 언어권보다 언어능력에 더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언어능력이 높아감에 따라 읽기와 쓰기 속도가 빨라지며 읽기에서 구/다음절반복이 감소하고 쓰기에서 대치 오류가 감소하였다. 본 연구 결과가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학습전략 개발과 한국어 능력을 평가할 때 기초 자료가 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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