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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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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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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7 - 29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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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문장따라말하기 검사의 점수체계를 비교하는 것이다. 문장따라말하기 검사는 제시된 문장을 수용한 뒤 산출해내는 과정을 통해 아동의 언어처리능력, 구문능력 및 격조사 산출 능력을 예측할 수 있다. 문장따라말하기 검사의 네 가지 점수체계(문장 단위, 문장 성분, 오류 횟수, 음절 단위) 중 아동의 수용어휘능력을 가장 잘 예측하는 방식이 무엇인지 조사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24~60개월 사이의 언어발달지체아동과 생활연령을 일치시킨 정상발달아동으로 문장따라말하기 검사 실시 후 4가지의 점수체계를 이용하여 각각 점수체계와 수용어휘능력의 상관을 분석하였다. 각 점수체계 비교에 관한 통계 처리는 일원분산분석·단순회귀분석·Pearson 상관관계분석을 통해 이루어졌다. 연구결과, 전체 아동의 수용어휘능력을 가장 잘 예측하는 점수체계는 문장 단위의 평가방식이었다. 하지만 문장단위 채점방식은 점수를 획득하기 가장 어려운 점수체계로서 일반아동의 반응을 과소평가할 수 있으므로 결과해석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언어발달지체아동의 비표준화 검사로 문장따라말하기 과제가 평가영역에서 임상적 의의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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