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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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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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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09 - 125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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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의 언어적 자극에 대한 듣기능력의 중요성을 언어발달과 관련지어 살펴보고자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4세 유아 14명과 5세 유아 16명을 대상으로 토큰검사를 통해 듣기능력을 측정하였고 수용·표현어휘력검사, 구문의미이해력검사를 통해 언어발달수준을 측정하였다. 자료 분석은 PASW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독립표본 t검정과 Pearson 상관분석,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첫째, 연령에 따라서는 듣기능력과 언어발달 모두에서 집단 간의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성별에 따라서는 듣기능력과 구문의미이해력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수용어휘력과 표현어휘력에서는 여아가 남아에 비해 높은 점수를 보였다. 둘째, 유아의 듣기능력은 수용어휘력, 표현어휘력 및 구문의미이해력에서 정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셋째, 듣기 능력에 따라 상위집단과 하위집단으로 나누었을 때, 수용어휘력과 표현어휘력, 구문의미이해력 모두에서 집단 간의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넷째, 유아의 연령, 성별, 듣기능력 가운데 듣기능력이 언어발달의 척도 모두에서 공통된 설명변인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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