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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17 - 31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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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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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본 연구에서는 언어치료 임상실습생의 임상실습만족도와 교수효율성, 연구대상자 특성에 따른 임상실습만족도 및 교수효율성, 교수효율성과 임상실습만족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언어치료 전공학생들이 임상실습을 할 때 교수효율성 및 실습만족도를 촉진시킬 수 있는 요인을 찾아내고, 만족스러운 임상실습을 통하여 임상실습 관련 스트레스를 줄이고, 적극적으로 실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효율적인 지도방법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방법: 대구, 부산 지역에 소재한 대학의 언어치료학 전공 재학생 135명의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하였다.설문지는 일반적 특성 17문항, 임상실습만족도 5개의 하위요인에 대한 총 25문항, 교수효율성 5개의 하위요인에 대한 총 35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임상실습 만족도와 교수효율성, 대상자 특성과임상실습 만족도 및 교수효율성의 관계, 임상실습 만족도와 교수효율성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결과: 임상실습 만족도는 평균 3.89, 교수효율성은 4.19로 나타났으며, 4학년이 3학년보다, 임상실습시기가 3학년 3학기가 2학년 2학기보다, 대학생활만족도와 전공만족도가 높을수록 임상실습만족도 및 교수효율성이 높았다.교수효율성과 임상실습만족도 하위요인 간 모든 항목에서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결론: 본 연구에서교수효율성의 평균이 임상실습만족도의 평균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는 교수효율성이 실습만족도로 그대로 반영되지 않았음을 나타내며, 그 원인에는 대학생활 및 전공만족도 및 기타 요인들이 작용한 것으로 생각된다.앞으로 관련 요인을 찾는 연구들이 필요하며, 교수효율성을 더욱 향상시켜 학생들이 만족스러운 임상실습을 경험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만족도 및 효율성 향상을 위해서 이론 교육을 실습에 적용하는 연계교육방안과 사례중심의 교육, 학생들의 대학생활 및 전공만족도 향상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고려해야 할 필요가있다. 본 연구 결과가 언어치료 전공 학생의 임상수행능력 및 임상실습 교육의 질적인 향상과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언어재활사를 양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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