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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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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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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1 - 22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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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이 연구의 목적은 국내 조음음운평가와 관련된 연구 동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최근 문헌들을 분석하고 연구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방법: 2003년에서 2015년 까지 국내 학술지에 발표되어진 조음음운장애평가에 대한 논문 50편을 선정하여 조음음운평가변수를 연도별, 대상자의 장애유형별, 대상자의 연령별로 분석하였다. 또한 조음음운평가도구를 연도별, 대상자의 장애유형별, 대상자의 연령별로 분석하였다.결과: 첫째,조음음운장애의 평가변수에 관하여 연도별 연구현황, 대상자별 연구현황, 대상자의 연령별 연구현황을 살펴보았다. 조음음운장애의 평가변수의 연도별 연구현황에서 자음정확도가 76%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조음음운평가 변수임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대상자의 장애유형별 연구현황에서는 조음음운장애가 자음정확도(48%)를 가장 많이 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자의 연령별 연구현황에서는 취학전 아동에게서 자음정확도(68%)를 가장 많이 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조음음운장애 평가에 대한 연도별 연구현황, 대상자의 장애유형별 연구현황, 대상자의 연령별 연구현황을 살펴보았다. 조음음운장애 평가에 대한 연도별 연구현황에서는 U-TAP이 68%로 가장 많이 사용되어지고 있었다. 대상자의 장애유형별 현황에서는 조음음운장애에서 19편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어졌다. 대상자의 연령별 현황에서는 취학전 아동에 대한 연구가 25편으로 U-TAP에서 가장 높은 빈도로 연구가 이루어졌다.결론: 국내 조음음운평가에 평가변수의 현황으로 자음정확도가 조음음운장애, 취학전 아동에게서 가장 많이 사용되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조음음운장애 평가에서 U-TAP이 조음음운장애에서와 취학전 아동에게서 가장 많이 이용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국내조음음운평가에 대한 전체적인 연구동향을 살펴보면서 다양한 평가도구 및 방법이 사용되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학령기아동, 청소년, 성인을 대상으로 할 수 있는 평가도구도 부족하다는 것을 재차 확인 할 수 있었다. 후속연구로다양한 조음음운평가 도구 개발에 대한 연구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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