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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가연 (한양대학교) 최창식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크리트학회 콘크리트학회 논문집 콘크리트학회 논문집 제30권 제4호(통권 제166호)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437 - 444 (8page)
DOI
10.4334/JKCI.2018.30.4.4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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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슬래브 두께증가에 의한 단점의 해결책으로 여러 가지 중공슬래브가 제안되고 있다. 공장에서 선조립되는 ‘트러스 데크’를 이용한 중공슬래브는 자중감소 뿐 아니라 시공성과 공기단축 등의 여러 장점이 더하여진다. 그러나 직육면체형의 중공형성체와 1방향으로 하중이 전달되는 철선트러스가 삽입되는 철선트러스 중공슬래는 양축의 방향으로 1방향 전단성능이 크게 다를 것이 예상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철선트러스를 이용한 각 방향 중공슬래브의 전단실험에 의한 1방향 전단성능을 평가하였다. 실험 결과, 모든 철선트러스 슬래브는 부재의 복부에서 래티스 철선과 콘크리트와 일체화하여 거동하지 않으며, 장방향 중공체와 철선트러스의 방향은 1방향 전단성능에 다른 방식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이 확인되었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철선트러스 중공슬래브
3. 실험 계획 및 수행
4. 실험결과 및 분석
5.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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