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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규 (성균관대학교) 석창성 (성균관대학교) 구재민 (성균관대학교) 최재구 (성균관대학교) 이종민 (성균관대학교) 남덕현 (현대기아자동차) 김가연 (현대기아자동차)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42권 제9호(통권 제396호)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779 - 783 (5page)
DOI
10.3795/KSME-A.2018.42.9.7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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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H35 합금은 내열성, 내부식성이 뛰어난 합금으로서 주로 자동차 엔진의 배기밸브의 소재로 사용된다. 자동차 엔진밸브는 연소가스에 의해 고온 및 밸브시트와의 접촉으로 인장하중에 노출되며 이에 따라 미세조직 변화에 의한 내구성능감소가 나타난다. 따라서 재료에 가해진 손상량을 측정하여 부품의 잔여수명을 예측하는 기술은 매우 중요하다. Goto 등은 고온설비에서의 경도 값 감소현상을 이용하여 부품의 잔여 크리프 수명을 예측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Goto 등의 모델을 참고하여 SUH35소재의 크리프 잔여수명을 예측하기 위해 열화 시킨 시편에 대한 경도측정 및 크리프 시험을 수행하였다. 경도와 크리프 하중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크리프 파단곡선을 통해 잔여수명을 예측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배경이론
3. 실험
4. 결과 및 분석
5. 결론
참고문헌 (References)

참고문헌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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