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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은해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철학사상 철학사상 제69호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3 - 35 (33page)
DOI
10.15750/chss.69.201808.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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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자는 이 글에서 유식의 시간이 종자론적 시간이고, 종자론적 시간은 양적이지 않고 질적인 시간이라는 점을 밝히고자 한다. 종자론적 시간이란 종자의 6의미, 소훈 4의미, 능훈 4의미, 3종 의지처에 의거해 이해될 수 있는 시간을 의미한다. 종자의 6의미에 의거하면, 시간은 순간적이고(찰나멸), 현행과 함께하고(과구유), 연속적이고(항수전), 선악의 성품을 지니고 있고(성결정), 현행과 함께 하지 않을 수도 있고(대중연), 현행을 견인한다(인자과). 소훈 4의미로 본 아뢰야식은 항존적이고(견주성), 수동적이고(무기성), 저장하고(가훈성), 7전식과 구기하면서 평행한다(여능훈공화합성). 이 경우 아뢰야식의 항존성은 현행과 함께하는 종자의 현재가 연속적으로 항존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항존성을 지닌 아뢰야식은 자신의 시간을 구성하면서 또한 각자 자신의 시간을 구성하는 7전식을 생성한다는 점에서 근원적인 시간의식이다. 능훈의 4의미로 본 시간은 생멸 속에 있고(유생멸), 인식을 위한 것이고(유승용), 도덕성을 위한 것이고(유증감), 7전식의 시간들로 분화되어 서로 평행한다(여소훈화합이전). 이런 7종류의 시간은 두 가지 인과방식에 의할 때, 찰나들의 비연속적 연속이다. 8식이 지니는 3종의 의지처로 본 시간은 단절적이면서 연속적이고 (인연의), 8식의 시간들로 분화되어 평행하는 시간이고(구유의), 연속적이다(개도의). 이와 같은 유식불교의 시간관의 의의는 무분별지가 수용하는 시간이 단절적 찰나들이고, 후득분별지가 수용하는 시간이 단절적 찰나들의 연속이라는 것을 알려줄 수 있다는 점에 있다.

목차

요약문
Ⅰ. 머리말
Ⅱ. 종래의 연구내용의 검토
Ⅲ. 종자론적 시간
Ⅳ.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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