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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진성수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양명학회 양명학 陽明學 제50호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69 - 98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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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학부모의 가장 큰 고민 중 하나는 사교육 문제이다. 그러나 사교육문제가 좀 더 복잡한 것은 두 가지 이유 때문이다. 첫째, 엄청난 사교육비를 들여 가르친다고 해도 장래에 안정적인 직장생활을 할 수 있느냐는 확신할 수 없다는 점이다. 둘째, 사교육을 통해 바람직한 人性을 가진 成人으로 성장하여 건강한 사회인이 될 수 있느냐는 문제 역시 확신할 수 없는 상황이다. 그러나 이런 문제를 다시 한 번 진지하게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지금의 어린 자녀가 머지않은 장래에는 부모와 자녀간의 새로운 관계를 만드는 데 결정적 요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또한 가정에서의 부모와 자녀의 관계는 ‘개인-가족’ 관계뿐만 아니라 ‘개인-사회’ 관계로 확장될 수도 있다. 따라서 자녀교육의 문제는 결코 개별 가정에 국한된 문제가 아니라 사회 전체의 문제가 될 수도 있다. 본 연구는 이 점에 착안하여 현대사회에서 자녀교육의 중요성을 살펴보고, 霞谷鄭齊斗의 학문관 및 「名兒說」에 나타난 하곡의 자녀관과 자녀교육의 핵심원리 등을 검토하였다. 자녀에 대한 부모의 역할은 물론 특히, 최근 중요시 되고 있는 아들에 대한 아버지의 역할이 고스란히 담겨 있는 「名兒說」을 통해 현대사회에서 하곡학의 교육적 가치와 현대적 의의를 생각해 보았다.

목차

【요약문】
Ⅰ. 이끄는 말
Ⅱ. 현대사회와 자녀교육
Ⅲ. 하곡의 학문관
Ⅳ. 하곡의 자녀교육
Ⅴ.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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