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복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455 - 466 (12page)
DOI
10.18208/ksdc.2018.24.3.45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반려동물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변화하면서 반려동물 관련 서비스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반려동물 서비스 디자인 반려동물 관련 서비스의 실황을 알아보고, 실제로 이러한 서비스들이 반려동물과 반려인에게 어떠한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 알아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와 사례조사를 바탕으로 반려인과 반려동물의 니즈를 모두 고려한 서비스 디자인 방향을 제안하여, 반려동물과 반려인의 관계 개선에 도움을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가족같이 생각하는 반려동물에게 더 많은 것을 해주고자 함에서 개발 된 반려동물 관련 서비스들은 실제로 반려동물의 니즈는 해소하지 못한 체 반려인의 입맛에 맞게 개발되어 왔다. 반려동물을 위한 서비스라고는 하나 오히려 반려동물에게는 스트레스를 주는 서비스 사례가 많았다. 반려동물 관련 서비스라면 반려인의 니즈와 반려동물의 니즈까지 고려한 서비스여야 한다.
반려인의 니즈와 반려동물의 니즈 모두 고려한 서비스를 개발하려면, 서비스 디자인 시 필요한 세부방법들을 구매자 혹은 사용자 입장에서만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반려인의 입장과 반려동물 입장 모두 고려하여 진행하여야 한다.
반려인과 반련동물의 입장을 모두 고려한 서비스 디자인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서비스 디자인을 위해 사용되는 페르소나 설정이나 여정맵 등을 사용자 입장에서만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반려동물의 입장에서도 진행하여야 한다.
이후 각각 입장에서 도출 된 결론을 바탕으로 Hint point를 캐치하여 반려동물과 반려인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상호 서비스를 개발해야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반려동물 관련 서비스
Ⅲ. 서비스와 반려동물/반려인 간의 관계
Ⅳ. 서비스디자인 접목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