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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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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성희 (경희대학교) 이채영 (경희대학교) 김칠순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565 - 579 (15page)
DOI
10.18208/ksdc.2018.24.3.5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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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라이프 스타일이 빠르게 변화되고 사회구조가 복잡해지게 되면서 소비자들은 일상생활에서의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어린 시절의 즐거운 기억 속에서 작은 행복을 추구고자 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에 소비자들은 어린 시절의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키덜트(kidult) 디자인과 유머러스하고 재미있는 펀(fun)적 요소를 추구하게 되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키덜트 소비자를 타겟으로 한 놀이와 장난감의 펀 적 요소를 응용한 텍스타일 디자인을 개발하여 소비자 니즈에 대응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문헌연구를 통해 키덜트와 펀에 대해 정의하고 이와 관련된 놀이의 과정 및 구조를 고찰 하였으며, 마켓리서치를 진행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메인 테마와 세부 컨셉을 설정하였고, 메인 테마는 동심의 ‘장난감 구조화’로 ‘추억을 가지고 놀다’라는 주제의 인스피레이션을 진행 하였다. 최종 텍스타일 디자인의 세부 컨셉은 장난감의 구조적 특징에 따른 조립과 변신, 펼침과 분해, 조합과 연결로 선정하고 텍스타일 패턴디자인을 전개 하였다. 본 텍스타일 작품은 모티브 제작과 리피트 패턴 제작을 위해 핸드 드로잉 테크닉과 Illustrator CS6를 동시에 활용하였고, 이미지맵과 색상 보정 작업은 Photoshop CS6를 활용하였다. 최종적으로 완성된 패턴은 다양한 소비자의 기호를 고려하여 컬러 웨이 3 개의 배색을 제시하였고, 최종 용도를 이미지 맵핑한 시뮬레이션 결과물로 상품성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의 완성된 텍스타일 디자인결과를 통해 키덜트 시장을 타겟으로 한 브랜드의 패션 상품 디자인 기획 및 전개에 유용한 자료로 활용되기를 바란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결과 및 고찰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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