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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병준 (국민대학교) 박관규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박재신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부학회 한국행정논집 한국행정논집 제30권 제3호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509 - 530 (23page)
DOI
10.21888/KPAQ.2018.9.30.3.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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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대통령 소속인 감사원을 독립기관으로 발족시켜 감사원의 정치적 중립성과 독립성을 보장하고자 하는 개헌안이 제시되어 있다. 개헌안은 감사위원을 입법 · 행정 · 사법부가 각각 3명씩 동수로 선임케 해 삼권분립의 강화를 꾀하고 있다. 시대적 변화의 흐름은 행정의 효율성(efficiency)과 생산성(productivity)만을 추구하던 시대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정책집행의 성과(performance)와 책임성(accountability)을 강조하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에 부응하기 위하여 각국은 최고감사기구(supreme audit institution, SAI)의 운영을 통해 행정기관의 성과에 대한 평가와 개선을 도모하고 있다. 그렇다면, 성과감사 시 정치적 중립성과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어떠한 운영기준과 절차를 가지고 운영해야 할 것인지, 적용되는 판단기준은 무엇이고 어떠한 분석방법이 적용되어야 하는지, 그리고 행정부에서 역점을 두고 추진 중인 정책 또는 사업의 경우 그 성과감사의 시기와 범위를 어떻게 설정하여야 할 것인지는 중요한 연구문제이다. 본 논문은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을 구하기 위하여, 성과감사를 실시하고 있는 국가들의 법 · 제도 및 운영 실태, 그리고 감사 리스크에 대한 비교연구를 실시하였다. 특히 우리나라의 성과감사 시스템 발전에 유의미한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도록 성과감사 선진국인 미국, 영국, 프랑스 및 독일의 최고감사기구(SAI)가 어떻게 성과감사를 실시하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심층문헌조사와 분석, 각국 성과감사 관련 담당자와의 면담을 실시하였다. 나아가 감사 전문가와의 표적집단면접(FGI)을 통해 도출된 교훈과 시사점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성과감사의 의미와 특징
Ⅲ. 연구설계
Ⅳ. 성과감사 법제 및 운영의 비교분석 결과
Ⅴ. 결론 및 정책적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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