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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영재 (부산대학교) 박성화 (한국해양수산개발원) 김현석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항만경제학회 한국항만경제학회지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34집 제3호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183 - 199 (17page)
DOI
10.38121/kpea.2018.09.34.3.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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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1996년 10월부터 2017년 4월까지의 건화물선, 컨테이너선, 유조선 가격과 운임 자료를 사용하여 선가의 합리적 거품 유무를 검정하였다. 기존의 연구와 달리, 컨테이너선, 유조선 가격으로 실증분석 범위를 확장하여 모형설정 오류에서 자유로운 안정성에 기초한 안정성 검정과 공적분 검정을 활용하였다. 안정성 검정 결과, 유조선 가격에 거품이 존재하였으며, 공적분 검정은 건화물선과 컨테이너선의 가격에 거품이 포함되었다는 결과를 나타내었다. 이러한 실증분석 결과는 우리나라 해운기업이 저선가 시기에 선박을 확보하는 선박투자 전략을 채택해야하며, 이를 촉진하기 위한 정부의 금융 지원과 안정적인 선복량 확보 정책 수립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선행연구
Ⅲ. 분석모형
Ⅳ. 실증분석 모형
Ⅴ. 실증분석 결과
Ⅵ. 결론
참고문헌
국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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