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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규홍 (POSCO) 이철호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강구조학회 한국강구조학회 논문집 한국강구조학회 논문집 제30권 제5호
발행연도
2018.10
수록면
245 - 256 (12page)
DOI
10.7781/kjoss.2018.30.5.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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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수행한 조립 H형강보의 실물대 실험에서 세장플랜지를 갖는 실험체가 설계기준에 비해 상당한 초과 휨강도를 발휘하였다. 분석결과 현재 설계기준은 웨브에 의한 플랜지 구속효과를 과소평가하고 있으며, 모멘트 구배가 플랜지좌굴강도에 미치는 영향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혼합변분법을 통하여 과도하게 보수적인 현행 설계기준의 플랜지국부좌굴식의 정확성을 높이고 모멘트 구배효과를 반영할 수 있는 탄성 플랜지국부좌굴강도식을 새로이 유도하였다. 또한 혼합변분법으로 계산된 다양한 해석결과를 바탕으로 보다 정확하고 실용적인 약산식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현행 설계기준 분석
3. 혼합변분법으로 유도한 탄성 플랜지국부 좌굴 강도
4. 혼합변분법
5. 약산식 제안
6.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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