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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 (한국학중앙연구원)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50호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9 - 34 (26page)
DOI
10.18658/humancon.2018.09.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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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수년 사이 한국의 인문학 연구자들 사이에서도 디지털 인문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고, 디지털적 방법으로 인문학 연구를 수행하려는 시도가 확산되어 가고 있다. 그러나 디지털 인문학이 무엇이며, 그것이 현대의 인문학 활동에 왜 필요한지를 논하는 원론적 논의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그것을 우리의 교육ㆍ연구의 현장에서 실천하는 과제에 대해서는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쉽지 않은 일’로 생각하며, 그길에 들어서기를 주저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디지털 인문학의 세계는 이론으로 설명하고 이해하면 되는 대상이 아니다. 데이터를 만들고 그것과 씨름하는 가운데 유용한 지식을 찾아가는 실천적인 노력이 전제될 때에만 그 세계에 대한 올바른 접근이 이루어질 수 있다. 또한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지 않은 기성세대가 당장 그 과실을 얻으려 하기보다는 미래의 인문학을 이끌어갈 우리의 후학들이 미래의 인문학이 요구하는 연구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이 분야에서 더 중요한 과제이다.
필자는, 미래 세대를 위한 디지털 인문학 교육은 소통과 협업에 의한 인문학 지식탐구의 방법을 알려 주는 것에서부터 출발해야 한다는 관점을 세우고, 다음과 같은 단계적 수행 절차를 제안하였다.
그 첫 번째는 ‘서버’ 운영을 통해 학생들이 그들의 저작물을 가지고 세계와 소통할 수 있는 무대를 마련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위키’와 같은 디지털 환경에서 협업가능한 데이터를 만드는 교육을 시행하는 것이다. 처음에는 그 데이터가 인간이 읽는 글의 형식을 취하겠지만, 그 다음 단계에서는 컴퓨터도 읽을 수 있는 명시적 데이터를 만들 수 있어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컴퓨터가 우리 지식의 외연을 넓히고 엄밀성을 강화하는 협업의 동반자가 될 수 있게 하는 일련의 일들이 ‘디지털 인문학 교육의 현장’에서 단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교육 과제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디지털 인문학 교육의 출발점
Ⅲ. DH 교육 현장 1 : 디지털 교실의 개설
Ⅳ. DH 교육 현장 2 : 디지털 환경에서의 협업
Ⅴ. DH 교육 현장 3 : 지식의 데이터화
Ⅵ. DH 교육 현장 4 : 데이터 기반 인문콘텐츠 편찬
Ⅶ.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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