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혁신학회 한국혁신학회지 한국혁신학회지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1
수록면
89 - 114 (26page)
DOI
10.46251/INNOS.2017.11.12.4.8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기업의 교육훈련과 성과 간의 관계를 기본 모형으로 설정하고, 이러한 관계에대한 기업 내 교육훈련 수혜자인 종업원들의 인식일치성이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하였다. 그간 교육훈련과 기업 성과간의 관계를 고찰한 선행 연구들은 교육훈련의 성과를 기업조직의 성과로 변환하는 주체인 종업원들이 갖는 인지적 특성 요인을 간과하여왔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인식일치성 관련 연구 측면에서 전략분야에 한정되어온 연구 맥락의 분야를 확장하기 위한 실증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2013년에조사된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제5차 HCCP(Human Capital Corporate Panel) 자료를 가공하여 최종 232개 기업 6,043명의 데이터를 실증분석에 활용하였다. 실증분석결과, 교육훈련 투자는 기업의 재무적 성과인 매출액은 물론, 인적자원관리성과인 직무능력 향상정도, 노동생산성, 기업 혁신성과 모두에 유의미하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육훈련에 대한 종업원들의 인식일치성은 노동생산성을제외한 나머지 기업성과인 종속변수들과 교육훈련 간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조절하는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교육훈련의 성과는 종업원들의 교육훈련에 대한 이해도, 동의수준 등에 대한 제고 노력을 통하여 더 좋은 성과로 연계될 수 있다고 판단된다. 본연구는 교육훈련과 기업성과간의 관계 고찰 연구는 물론 인식 일치성 연구를 결합하여논의를 확장하였고, 이를 실증적으로 고찰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50-0035462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