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진영 (백석대학교) 윤서영 (백석대학교)
저널정보
동아시아일본학회 일본문화연구 日本文化硏究 第68輯
발행연도
2018.10
수록면
185 - 205 (21page)
DOI
10.18075/jcs..68.201810.18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일본어 비전공자 초급학습자를 대상으로 히라가나 앱을 사용 후, 학습자 평가와 인식을 조사하였다. 전반적으로 히라가나 앱 평가와 인식은 긍정적이었으며 구체적으로는 다음과 같다.
먼저 학습자들이 선택한 앱의 구성요소에서는 히라가나 학습내용뿐만 아니라 언어 학습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되었으며, 학습기능의 음성 관련 자료제공은 매우 긍정적으로 조사되었다.
다음으로 히라가나 학습용 앱에 대한 학습자의 전반적인 인식은 내용구성, 내용분량, 흥미도, 만족도, 유용도, 난이도 순으로 긍정적이었다.
마지막으로 학습자들의 앱 활용 학습경험을 본 결과, 앱에 대한 설명과 디자인을 보고 선택하는 경우가 제일 많음을 알 수 있었다. 실행 면에서는 에러 등이 생길 경우 학습자들은 해당 앱을 더 이상 사용하지 않고 다른 앱을 사용하거나 사용을 포기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디자인 면에서는 단순한 디자인 또는 일본 이미지로 구성되어 있는 디자인을 긍정적으로 평가하였다.
또한 학습자들의 총괄평가는 전반적으로 긍정적이었으며 사용의 편리성, 학습자의 자율성, 개별 필요 및 다양성을 충족시켜줄 수 있는 학습도구가 유용하게 인식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국문초록
서론
제1장 선행연구
제2장 연구방법
제3장 연구 결과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日本語抄録

참고문헌 (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913-0035433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