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현웅 (경희대학교) 서원석 (경희대학교) 봉미희 (한양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7권 제7호(통권 제111호)
발행연도
2018.10
수록면
161 - 178 (18page)
DOI
10.24992/KJHT.2018.10.27.07.16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전시산업 중에서 호텔쇼를 방문하는 방문객을 대상으로 방문객의 체험을 분석하고, 전시체험이 신뢰와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대하여 실증분석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전시회 방문객들의 체험요소와 신뢰, 재방문 의도 간의 영향 관계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행 연구결과에 관한 종합적인 문헌고찰을 통해 전시회 체험요인, 신뢰, 재방문의도와 관련된 속성을 도출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해 2018년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주 호텔쇼 방문자를 대상으로 오프라인으로 2018년 3월 15일부터 3월 17일까지 약 3일 간 설문을 진행하였다. 총 152부의 유효설문지가 빈도분석, 신뢰도 및 확인적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에 사용되었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시회의 체험요소인 오락적 체험요소, 교육적 체험요소, 심미 및 일상탈출 체험요소 중 오락적 체험요소, 심미 및 일상탈출 체험요소는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교육적 체험요소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신뢰는 재방문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결과가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전시회를 방문하는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독특하고 다양한 전시회 체험요소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심미 및 일상탈출적, 오락적, 교육적 요소를 골고루 갖춘 다양한 상품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며, 특히 아직까지는 개발부분이 미흡하다고 사료되는 교육적인 부분과 관련하여 방문객들이 더욱 특별한 체험을 할 수 있도록 관련 상품을 적극적으로 개발하는 것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음을 제시하였다. 또한,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