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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박경수 (현대로템) 윤용진 (현대로템) 강찬용 (현대로템) 조치환 (현대로템) 이병택 (현대로템)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8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8.10
수록면
122 - 125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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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전기철도차량과 지상신호시스템의 EMC 인터페이스 관리를 위한 기초 연구로 국내 고속차량과 AF 궤도회로간의 전자파적합성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KTX-원강, SRT을 대상으로, 차량 운행 시 발생하는 고조파 전류를 측정하였다. 측정된 고조파 전류는 운행 노선에 설치된 UM-71, TI-21과 전자파적합성을 검토하였다. 검토 결과, 차량과 궤도회로간의 전자파적합성은 만족하였다. TI-21 C-Type의 1980Hz 대역에서 328mA의 상대적으로 높은 고조파 전류가 측정되었다. 이는 차량의 주전력변환장치의 제어 방식에 의해 발생된 고조파 노이즈로 9Pulse 제어를 사용하는 SRT에서 발생하였다. 조합시험을 통해 제어 방식을 13Pulse로 변경하였을 때, 1980Hz의 고조파 노이즈는 34mA로 감소되었으며, 모든 신호주파수 대역에서 고조파 전류도 감소되었다. 향후, 본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EMC 인터페이스 관리 자료로 활용이 가능하며, 추가적으로 국내 차량과 지상신호간의 EMC 인터페이스 관리를 위한 연구도 필요하다.

목차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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