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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노일 (차의과학대학교) 정지연 (홍익대학교) 문지원 (엑세스커뮤니케이션) 정지혜 (다트미디어) 박아현 (서울시 통합건강증진지원단)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 언론정보연구 언론정보연구 제55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1
수록면
252 - 291 (4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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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도입된 담뱃갑 경고그림 메시지에 대한 커뮤니케이션학 차원의 논의가 부족한 상황이다. 이 연구는 2016년 12월 23일에 국내에 전격 시행된 담뱃갑 경고그림의 위협소구와 금연의지 변화를 흡연자 및 비흡연자 집단을 고려하여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담뱃갑 경고그림 전후 총 1,198명[사전: 736명(흡연자: 168명, 비흡연자: 568명, 사후: 462명(흡연자: 118명, 비흡연자: 344명)]을 대상으로 경고그림에 대한 인식조사를 진행하였다. 분석 결과, 담뱃갑 경고그림 도입 이후 흡연자 집단보다 비흡연자 집단의 흡연 위협소구 인식과 금연의지 증가를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비흡연자의 인구사회학적 속성, 흡연태도, 금연캠페인 변인들을 통제한 상태에서도 담뱃갑 경고그림은 흡연 위협소구와 금연의지에 영향을 미쳤다. 반면 흡연자 집단에서는 담뱃갑 경고그림이 위협소구 인식 증가에만 영향을 미쳤을 뿐 금연의지를 제고하는 데는 유의미한 영향관계를 나타내지 않았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담뱃갑 경고그림이 비흡연자 집단에게 금연 예방효과가 나타남을 과학적으로 제시하는 동시에, 담뱃갑 경고그림이 흡연자 집단의 흡연 위협소구 효과를 나타내거나 흡연자의 금연의지 변화를 이끌어 내기에는 제한적임을 경험적으로 조명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논의
3. 연구방법
4. 분석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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