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Kim, Jungwon (University of California)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1 - 10 (10page)
DOI
10.35174/JKCI.2018.09.18.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케이팝 팬덤에서 팬 사이트를 지칭하는 “홈”과 팬 사이트 운영자인 “홈마”에 대해 탐구한다. 일부 팬들은 전문가용 카메라를 사용하여 고화질의 사진을 촬영하며, 촬영한 케이팝 스타의 사진을 자신들이 운영하는 웹사이트에 공유한다. 이러한 웹사이트를 “홈”이라 부르며, 홈을 운영하는 팬들은 “홈마”라 한다. 본 논문의 첫 번째 목적은 홈마에게 씌워진 파파라치의 오명에 이의를 제기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본 논문은 우선 케이팝 팬들의 스타 사진 찍기 활동을 살핀다. 또한 케이팝 기획사가 생산하고 판매하는 공식 굿즈를 구입하고 소비하는 것 이외에 팬들이 어떻게 자체적으로 물품을 만들어내고 이런 물품이 다른 팬들 사이에서 소비되는지 살펴본다. 본 논문의 두 번째 목적은 홈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사진과 관련한 팬들의 활동이 케이팝 씬에서 어떻게 문화 혹은 하위문화를 형성시키는지 보여주고자 한다. 그리하여 본 논문은 다음과 같이 주장한다. 케이팝 팬의 홈은 공인된 공식 케이팝 굿즈 생산자, 판매자를 대체하는 암시장의 기능을 하며, 홈마는 케이팝 팬덤에서 사진작가, 편집자, 웹마스터, 판매자, 후원자, 투자자를 겸하는 포괄적인 문화 생산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목차

Ⅰ. Introduction
Ⅱ. Theoretical Background
Ⅲ. Method
Ⅳ. “Home” and “Homma” in K-PopFandom
Ⅴ. Conclusion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09-0000877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