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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정혁 (숙명여대)
저널정보
한국철학회 철학 哲學 제137집
발행연도
2018.11
수록면
79 - 103 (25page)
DOI
10.18694/KJP.2018.11.137.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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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겔에 의하면 상징적 예술형식이 건축의 근본전형이지만, 건축은 그 내부에서 다시 상징적 건축, 고전적 건축, 낭만적 건축으로 구분된다. 이 점에서 낭만적 건축을 대표하는 고딕 건축이 어떤 예술형식에 속하는지가 문제될 수 있다. 헤겔은 괴테의 건축론을 수용하면서 고딕 건축이 중세에만 한정되지 않고 그 당대의 건축까지 포괄한다고 생각한다. 고딕 건축이 보여주는 특징은 대립하는 요소들의 공존을 공간적으로 구현함으로써, 인간 정신의 내면성을 강화하면서 유한성을 뛰어 넘을 수 있게 한다는 점이다. 더 나아가 고딕 건축은 살아있는 인간의 다양한 일상이 발생하는 장소이기도 한데, 이를 표현하기 위해 헤겔은 ‘노마드’라는 개념을 사용하기도 한다. 이러한 점들을 고려하면 고딕건축은 낭만적 예술로 간주되어야 적절할 뿐만 아니라 ‘세상의 축소판’으로 해석될 수도 있다. 이처럼 고딕 건축에 관한 헤겔의 논의는 근대 소설이나 후기 네덜란드 장르화에 관한 그의 논의에 버금갈 정도로 근대적 삶에 대한 예술비평으로 간주될 수 있으므로, 헤겔의 건축론은 다른 예술론에 비해 과소 평가되어서는 안 된다.

목차

【요약문】
1. 머리말
2. 예술 분류와 건축
3. 건축의 분류와 낭만적 건축
4. 고딕 건축과 헤겔의 건축론
5.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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