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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철호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61호
발행연도
2018.11
수록면
115 - 134 (20page)
DOI
10.18338/kojmee.2018..6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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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대 유학의 선악론은 선진 유학과는 차별성을 지님에도 적극적으로 탐구되지 못한 감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양웅을 중심으로 한대 선악론의 전개 양상과 특징을 탐구하고자 하였다. 양웅은 동중서를 이어 한대 유학을 발전시킨 인물이다. 선악론에 있어서 그는 성선악혼설로 널리 알려져 있는데, 이는 외형상으로는 동아시아에서 찾아보기 어려운 이원론의 형태를 하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주목할 만한 주장이다. 사마광을 비롯하여 양웅을 숭상하는 후대의 학자들은 이 구절을 일종의 이원론으로 해석하였다. 그렇지만 『법언』에 단 한번 나오는 성선악혼이란 표현을 가지고 본성의 구조에 대한 양웅의 생각을 파악하는 데에는 무리가 따를 수밖에 없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성악혼의 의미를 기존의 주석에만 의존하지 않고 『법언』 안에서 여러 단서들을 연관 지으면서 풀어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양웅의 성선악혼설은 본성에 선함과 더불어 악함이 함께 있다는 주장이 아니라, 인간은 본래 선한데 그 선함을 닦지 않으면 악하게 될 수 있다는 주장으로 보는 것이 타당할 것이라고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Ⅰ. 유가 선악론에서 양웅이 지니는 의미
Ⅱ. 본성에는 선과 악이 뒤섞여 있다
Ⅲ. 후대인들의 해석을 통해 선악혼의 의미 읽기
Ⅳ. 『법언』의 단서들을 통해 선악혼의 의미 읽기
Ⅴ. 성선악혼설의 의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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