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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정호 (진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19권 제11호
발행연도
2018.11
수록면
2,111 - 2,117 (7page)
DOI
10.9728/dcs.2018.19.11.2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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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틴커캐드를 활용한 3D 모델링 수업을 통해 컴퓨팅 사고력 향상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3D 모델링 수업은 ‘개미와 베짱이’ 이솝우화의 두 주인공들에게 봄, 여름, 가을, 겨울에 따라 필요한 물건들을 직접 제작해보는 활동으로 구성되었으며 예비교사 57명이 10차시의 수업에 참여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사전-사후 컴퓨팅 사고력 인식 조사 결과 사후검사에서 통계상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즉 스토리텔링기반의 3D 모델링 수업은 컴퓨팅 사고력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심는 기회가 되었다. 둘째, 대학생들은 적극적으로 3D 모델링 활동에 참여하였다. 학습자 스스로 다양한 모델링 및 변형 등 자신만의 프로젝트를 완성하였으며 교수는 안내자의 역할을 수행하였다. 셋째, 학생들은 각자의 창의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3D 모델링 결과물을 산출해내었다. 본 연구 결과는 현장의 교사들에게 3D 모델링에 대한 지식과 교수방법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본론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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