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최윤정 (천마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2018년도 동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161 - 173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미래를 위한 아이디어와 에너지를 뜻하는 희망은 아동의 성공을 가름하는 가장 유망한 예측 인자중의 하나다. 긍정심리학에서 희망은 인간이 행복을 추구하기 위해 지녀야 할 대표적인 도덕적 역량이자 성품 강점으로 분류된다. 학교에서 학생이 희망을 키우고 유지하도록 도와주는 것은 도덕교육자인 우리에게 부여된 시대적 의무이자 특권이다. 긍정심리학의 등장 이후 지난 20년 동안 연구자들은 희망과 학생의 삶의 중요한 국면 간의 관계를 분명히 밝혀냈다. 특히 이 과정에서 스나이더(Snyder)의 희망 이론은 수많은 교육적 · 임상적 개입 활동의 이론적 토대로 작용하였다. 이에 이 논문에서는 스나이더가 제시한 희망 이론의 개요와 학교 기반 희망 개입의 사례를 살펴보고, 그것을 초등도덕교육에 활용할 때 교사가 유의할 사항을 제시하였다.

목차

한글요약
Ⅰ. 서론
Ⅱ. 희망 이론의 이해
Ⅲ. 학교에서의 희망 개입 사례
Ⅳ. 초등도덕교육에서 활용상의 유의점
Ⅴ. 맺음말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