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다원 (광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역지리학회 한국지역지리학회지 한국지역지리학회지 제24권 제4호(통권98호)
발행연도
2018.11
수록면
557 - 573 (17page)
DOI
10.26863/JKARG.2018.11.24.4.55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세계화, 지역화 사회변화를 반영하는 교육으로 지역화교육의 의의에 주목하였다. 그런데 지역화교육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그 매개체 역할을 하고 있는 지역교과서의 내용구성이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지역화교육의 가치를 정리하고, 현행 3,4학년 지역교과서 7종을 비판적으로 분석하여 바람직한 지역교과서 내용구성 방안의 시사점을 얻고, 다음의 2가지 사항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보았다. 첫째는 현행 사회교과서의 보완도서로서 지역교과서 역할 재고이다. 사회교과서의 보완도서로서 역할은 단지 고장의 특성을 지닌 자료제공 이상이어야 한다. 사회교과서와 마찬가지로 교과서로서 역할이 동반되어 궁극적으로 사회과교육과정의 목표를 구현하는 기능을 해야 한다. 둘째는 교과서로서의 역할이다. 지역교과서 발행의 취지는 지역화교육의 구현이며, 지역교육청에서 발행하는 인정도서는 교과서 기능을 포함한다. 지역교과서가 최소한의 교과서로서의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학습주제 제시, 주제관련 내용 설명, 관련 자료제시, 탐구과제 제시 등이 필요하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지역화교육의 가치와 접근방식
3. 초등학교 사회과 지역교과서 내용 분석
4. 지역교과서 내용구성 방향 논의
5. 정리 및 결론
문헌

참고문헌 (5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