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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제21권
발행연도
2001.11
수록면
153 - 160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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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미국의 사회/경제적 수준에 따른 레크리에이션 소비성향의 고찰을 통하여 효과적인 레크리에이션 사업을 위한 마케팅 전략을 제언하는데 있다. 사회/경제적 수준에 따른 레크리에이션 활동 경향은 전체 3개의 장으로 고찰되었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공립학교들의 경우, 학교의 위치한 지역에 따라 레크리에이션 시설과 학생들의 참여 종목에 현저한 차이가 있음이 나타났다. 둘째, 경제수준에 따른 라이프 스타일을 살펴본 결과에 의하면 저소득 가정의 어린이들이 고소득 가정의 어린이들에 비해 높은 비만현상을 보임으로 알 수 있듯, 저소득층 어린이들에게 보다 적은 레크리에이션 활동 참여 기회가 주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경제적 수준에 따라 레크리에이션 활동에 대한 관점이 다르게 보여졌다. 고소득층은 레크리에이션 활동을 그들의 리더십 향상의 수단으로 중산층은 동료집단 안에서 원만한 사회성 개발의 수단으로 보는 반면, 저 소득층은 레크리에이션 활동을 자신의 내재한 공격적 성향을 해소하는 수단으로 바라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그러므로 고찰을 통하여 본 연구자는 레크리에이션 비즈니스의 효과적인 마케팅을 위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자신의 레크리에이션 사업에 누가 주된 소비자인지 명확히 판단해야한다. 다시 말해, 어떤 타깃을 대상으로 마케팅(Marketing Segmentation)을 펼쳐야 하는지 보다 구체적인 계획이 요구된다. 둘째, 그 주된 소비자 그룹이 어떤 상품(프로그램)을 원하는지 철저한 조사/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조사된 자료에 근거하여 상품이나 프로그램 개발이 필연적임은 물론 소비자와의 계속적인 유대관계를 통하여 그들이 원하는 바를 상품이나 프로그램에 반영할 수 있는 조직적 장치가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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