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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제37권 제2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21 - 3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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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동계스포츠 참여자들이 인지하는 여가촉진과 레크리에이션 전문화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대상자 표집은 2012년 12월부터 2013년 2월까지 10주간 유의표본추출법을 활용하여 경기·강원지역 스키장 6곳에서 총 35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였으며 최종적으로 322부가 회수되었다. 이후 응답이 누락되거나 설문내용이 불성실하다고 판단되는 설문 20부를 제외하고 총 302부의 설문자료를 실제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20.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분석, 단순회귀분석 및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여가촉진과 레크리에이션 전문화의 관계를 검증한 결과 두 변인 간에는 정적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여가촉진 하위요인 중 개인적 촉진과 구조적 촉진은 레크리에이션 전문화의 과거경험, 인생의구심성, 경제적 투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여가촉진의 하위요인 중 대인적 촉진은 레크리에 이션 전문화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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