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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수희 (SSK 글로컬문화와 공감사회 연구센터)
저널정보
건국대학교 글로컬문화전략연구소 문화콘텐츠연구 문화콘텐츠연구 제14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81 - 108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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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많은 도시들이 ‘공예도시(Craft City)’를 자칭하며, ‘공예’를 도시브랜드로 내세우고 있다. 공예도시를 주장하는 도시들의 많은 경우는 관련 문화유산, 공예와 관련된 생산, 소비지로서의 역사·문화적 환경을 내세우며 공예도시로서의 정당성을 주장한다. 그러나 그들 도시들이 과연 현대적 의미에서의 공예도시로 살아가고 있는가는 사실 전혀 다른 문제일 수 있다. 여기서 ‘공예도시란 무엇인가’라는 근본적인 의문을 갖게 된다. 왜 많은 도시들이 지금 공예도시를 주장하고 있는 것인가, 또한 그들이 말하는 공예도시는 과연 무엇이며, 공예도시를 이루는 구성요소로서 공예는 어떤 의미를 갖는가 등에 대한 고민이 생기게 된다.
도시가 가진 문화자원의 중요성이 강조되며, 도시들은 저마다 문화도시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는 도시의 경졍력을 결정짓는 요인이 과거의 외형적 성장중심이 아닌 도시의 문화적 역량중심으로 옮겨가고 있기 때문이다. 국제사회의 패러다임이 글로컬라이제이션(glocalization)으로 전환되어 가며, 그 핵심에 놓인 지역성(locality)을 구성하는 요인으로서 지역이 가진 역사· 문화자산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도시들은 저마다의 특색을 ‘○○도시’라는 명칭의 도시브랜드로 발전시키기 위하 다양한 접근을 시도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공예는 창조도시(Creative City)를 이루는 주요한 요소이자, 창조산업(Creative Industry)의 핵심 요소로 언급된다. 또한, 한 도시의 고유성 및 역사성을 대표하는 가장 명확한 문화자원으로 도시와 연계된 다양한 문화정책의 기준으로 제시되기도 하며, 유네스코의 창의도시네트워크 중 한 분야로 분류되는 등 도시의 구성요소로 중요성을 인정받고 있다.
본 연구는 공예를 도시의 문화자산으로 인식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자 접근하고 있는 ‘공예도시’의 실체에 대한 고민과 함께 도시에서 공예가 갖는 의미를 모색해보려는 시도로 진행됐다. 그러나 전술하여 지적한 바와 같이 공예도시에 대한 명확한 개념과 고민들이 미흡한 실정이기에, 본 연구자는 검증된 공예도시의 실제 사례를 통해 역설적으로 공예도시에 대해 접근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선택한 사례는 유네스코 창의도시네트워크(UNESCO Creative Cities Network)와 그중 ‘공예와 민속예술’ 분야 도시로 가입된 일본 가나자와시(2009년 선정)이다. 유네스코 창의도시네트워크는 유네스코(UNESCO)는 도시의 문화적 자산과 창의력에 기초한 문화산업을 육성하고, 도시들 간의 협력을 통한 발전을 장려하기 위해 추진 중인 국제연대사업으로 가나자와는 ‘공예와 민속예술(Craft&Folk Art)’를 대표하는 도시들 중 하나이다. 본 연구는 창조도시 가나자와의 문화자산으로서 공예가 갖는 정체성에 대해 알아보고, 이와 연계하여 가나자와를 창조도시로서 자리 잡게 한 문화 환경, 이를 뒷받침해 주는 도시의 문화정책들은 어떻게 연계되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이 과정에서 가나자와를 비롯한 공예도시들의 개념과 속성, 지속가능을 위한 방향성 등에 대해 고민해보고자 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 공예도시에 대한 고민
Ⅱ. 유네스코 창의도시 네트워트(UCCN)와 도시의 문화자산
Ⅲ. 창의도시로서 공예도시 사례 연구 : 일본 가나자와시
Ⅳ. 결론 : 창의도시를 통해 본 도시에서 공예의 의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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