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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주열 (고등기술연구원) 박성호 (고등기술연구원) 윤문규 (고등기술연구원) 임동렬 (고등기술연구원) 염충섭 (고등기술연구원) 박회식 (한국서부발전)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B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B권 제43권 제1호(통권 제400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63 - 71 (9page)
DOI
10.3795/KSME-B.2019.43.1.0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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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는 에너지 효율을 바탕으로 국가의 안정적인 전력 공급에 일조하는 차세대 에너지원으로 타 신재생 에너지 수준의 경제성 확보를 위해서는 발전효율 향상이 수반되어야 한다. 이와 관련하여 본 논문은 고온형 연료전지인 용융탄산염 연료전지의 배기가스 열원을 초임계 이산화탄소 브레이튼 사이클과 연계하여 발전 효율 향상을 가져오는 다양한 하부 사이클을 비교하였다. 또한 MCFC와 연계된 재압축 사이클, 재열-재압축 사이클 및 브레이튼-랭킨 연계 사이클 각각의 성능을 예측하고, 발전 효율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터빈 및 압축기의 효율 변화에 따른 민감도 분석을 수행함과 동시에 최대 순출력을 생산하는 최적 설계점 도출을 수행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시스템의 구성 및 모델링
3. 해석 결과
4.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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