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Seon-Hui Bak (Utobiz) Gi-Young Yun (Woosong University) Tae-Jun Choi (Utobiz) Hyun-Bea You (Korea Nazarene University) Jong-Hwan Bae (Utobiz)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19권 제12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2,289 - 2,295 (7page)
DOI
10.9728/dcs.2018.19.12.228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4차 산업 혁명으로 인하여 전장 환경이 네트워크 중심으로 변화함에 따라 M&S의 필요성이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M&S는 첨단무기체계 개발 비용 및 훈련비용이 급격히 상승하고 설계, 시험평가 및 제작의 복잡성이 증가한 현 환경에서 M&S 기법을 적용하면 시간과 비용을 효과적으로 단축시킬 수 있어 개발 실패 위험(Risk)을 줄일 수 있다. 그러나 M&S를 활용한 교육 훈련 콘텐츠의 경우 사용자 몰입감이 낮으며, 사수 중심의 훈련 지원으로 협동 훈련 등이 제한된다. 본 논문에서는 훈련 시작부터 평가까지 한 번에 모두 관리가 가능한 Life Cycle 방식과 가상현실 기술을 적용한 훈련시스템 설계를 제안 한다. 설계한 훈련시스템은 임무 편집기, 교관 통제기, 상황전시기, 교전 모의기, 장비의 운용 절차 체험기로 설계되었으며, 기존 M&S 보다 몰입감 있는 훈련이 가능할 것이며, 장비와의 실질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뛰어난 훈련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Related Works
Ⅲ. Training system design
Ⅳ. Conclusion
Reference

참고문헌 (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004-0003312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