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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태복 (서일대학교) 나은숙 (서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게임학회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75 - 82 (8page)
DOI
10.7583/JKGS.2018.18.4.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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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함께 학습자에게 재미와 흥미를 통한 즐거운 교육환경을 제공하고자 다양한 방법이 시도 되고 있다. 에듀테인먼트와 게임기반학습 등에서 게임이나 로봇과 같은 기술을 교육에 활용하는 것은 좋은 예이다. 본 연구에서는 휴머노이드 로봇의 율동 생성을 위한 사용자 데이터 수집과 분석을 통한 지능형 율동 교육 시스템을 제안한다. 이를 위하여 사용자는 음악을 선택하고, 선택한 음악에 따라 율동 정보를 입력한다. 이러한 사용자의 로봇 활용데이터는 분석을 통하여 지능화된 서비스를 위한 패턴의 역할을 한다. 분석 결과는 빈도에 기반을 두며, 과거 정보가 부족한 경우 FFT 유사도 비교 방법을 적용하였다. 제안하는 방법은 유치원 아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실험을 통하여 유효함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관련연구
3. 본론
4. 실험 및 결과
5. 결론 및 향후연구
REFERENCES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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