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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주연 (JATCO Korea Engineering Corp.) 김도형 (JATCO Korea Engineering Corp.) 조흥식 (JATCO Korea Engineering Corp.)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 2018년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
발행연도
2018.11
수록면
133 - 136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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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VT내부의 조작계 부품은 파킹과 레인지 전환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레인지 전환시 플레이트와 디텐트 스프링에 의한 타음이 발생하고 있다. 특히 ATCR로 구동하는 ShBW 장착 차량(고급차)의 경우 시프트 노브를 인력으로 조작하는 것이 아니라, 실내의 버튼 터치에 의해 CVT에 부착된 ATCR가 강한 모터 힘으로 레인지 전환을 하고 있기 때문에 운전자가 조작력을 느끼며 시프트 레버를 조작하는 경우에 비해, 조작계 부품으로부터 발생하는 타음에 대한 더 까다로운 정숙성이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CVT 내의 타음의 가진계로서 플레이트의 높이와 디텐트 스프링의 강성을 조정해 양쪽 부분품이 충돌시에 발생하는 충격량을 저감함으로써 타음 자체의 입력 크기를 줄인다. 전달계로서 조작계 부품 자체의 질량과 지지부의 강성을 조절해 가진계로부터의 충격량의 전달을 완화시켜 결론적으로 운전자가 느끼는 타음레벨을 저감할 수있는 조작계 구조에 대해서 제안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주요연구
3.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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