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경 (중앙대학교) 고영화 (덕성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2권 제6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359 - 384 (26page)
DOI
10.32349/ECERR.2018.12.22.6.35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유아 STEAM 교육 관련 국내 연구동향을 분석함으로써 유아 STEAM 교육의 교육적 함의를 찾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2013년부터 2018년 상반기 국내학위논문과 등재학술지 논문 중 유아관련 융합인재교육 및 유아 STEAM 교육연구 55편을 대상으로 확정하여 동향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유아 STEAM 교육 관련 연구물은 2016년을 기점으로 급속하게 증가하였으며 양적연구와 문헌연구가 많이 이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내용으로는 프로그램개발 및 효과분석 연구, 연계교과목은 과학중심교과와 예술중심교과 간 연계가 가장 많았다. 또한 교육의 효과성을 살펴본 연구에서는 창의성과 문제해결능력을 변인으로 살펴본 연구, 연구대상으로는 만 4세와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 가장 많이 이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유아 STEAM 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함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STEAM 교육의 효과성에 대한 정의적인 영역을 다루기 위해서는 질적연구 및 혼합연구와 같은 다양한 방법론적 접근을 활용하여야 하겠다. 둘째, 기술과 공학에 연계되는 활동과 프로그램개발에 관심을 촉구하며, 셋째, 유아 STEAM 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교사교육과 부모교육에 지원이 강화되어야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