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수진 (중앙대학교) 이민정 (중앙대학교) 박윤수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65 - 74 (10page)
DOI
10.9728/dcs.2019.20.1.6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ICT 기술의 발달과 함께 급변하는 현시대에는 전공에 상관없이 누구에게나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을 갖추고 컴퓨팅 사고 기반의 문제해결 역량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엑셀 프로그램이 데이터의 표현, 문제분해, 패턴인식, 추상화, 알고리즘 등 컴퓨팅 사고의 요소를 학습할 수 있으며 따라서 컴퓨팅 사고력 배양의 도구로 활용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엑셀 프로그램은 진로와 연계하여 컴퓨터 비전공자들에게 컴퓨팅 학습에 관한 당위성과 동기 부여를 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비전공자를 위한 컴퓨팅 교육에 엑셀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활용할 수 있는 14주차의 교육 콘텐츠를 설계하였다. 본 연구는 엑셀 프로그램이 비전공자를 포함한 누구나 쉽게 컴퓨터 교육을 접할 수 있도록 다양한 관점과 시각을 반영한 컴퓨팅 교육용 학습 도구를 확대해 가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 배경
Ⅲ. 엑셀 프로그램과 컴퓨팅 사고
Ⅳ. 엑셀 프로그램을 활용한 컴퓨팅 교육 모형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004-0003309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