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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곽이삭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55 - 163 (9page)
DOI
10.9728/dcs.2019.20.1.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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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게임에서 죽음에 따라 나타나는 게임 행위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게임의 죽음은 초창기 게임부터 지금까지 지속적으로 반영되고 있는 게임의 시스템이자 플레이 요소로써, 본고는 게임에서의 죽음이 게이머에게 어떤 경험을 제공하는지 그 의미를 찾고자 하였다. 먼저, 죽음을 기준으로 게임 플레이를 죽음 이전 –죽음 –죽음 이후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죽음 이전은 게임의 죽음을 회피하기 위해 노력하는 시점으로 게이머는 게임이 중단되지 않도록 서로 다른 지향적 시간에 몰입한다고 보았으며, 죽음 이후가 죽음 이전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따라 게임의 난이도와 게임성이 달라진다고 보았다. 죽음의 3단계의 과정을 토대로 게임의 죽음을 분류하면 게임의 죽음은 5가지 형식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형식마다 게이머에게 줄 수 있는 경험의 범위가 다름을 알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게임의 죽음은 단순히 게임을 중단시키는 지점이 아닌, 게이머의 활동 목적에 변화를 주는 부분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죽음에 대한 연구
Ⅲ. 죽음의 3단계
Ⅳ. 죽음의 형식과 경험 난이도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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