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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예림 (이화여자대학교) 강영옥 (이화여자대학교) 김동은 (이화여자대학교) 이주윤 (이화여자대학교) 김나연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공간정보학회 대한공간정보학회지 한국지형공간정보학회지 제27권 제1호(통권 제87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1 - 23 (13page)
DOI
10.7319/kogsis.2019.27.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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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소셜 네트워크 데이터인 플리커를 활용하여 서울시와 서울시 내 주요 관광지별 이미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15년 1월1일부터 2017년 12월 31일까지 서울범위 내 게시된 플리커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 가운데 관광객으로 추정된 사용자의 플리커를 토대로 서울시내 11개의 주요관광지를 도출하였다. 플리커 내 태그와 제목 텍스트를 대상으로 텍스트마이닝을 수행하였으며, 텍스트마이닝 방법으로는 워드클라우드, 동시출현 네트워크, 토픽모델링 기법을 사용하였다. 워드클라우드 및 동시 출현 네트워크를 작성한 결과 서울 방문 관광객의 주요 관광 요소 및 관심사는 고궁, 번화가, 밤 문화, 시장 및 음식에 집중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토픽 모델링을 통해 12개의 주요 토픽을 선정할 수 있었으며, 11개 관광지별 주로 언급되는 단어와 주요 토픽을 정리하여 관광지별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要旨
Abstract
1. 연구 배경 및 목적
2. SNS데이타 관광분야 활용사례 및텍스트마이닝 연구 동향
3. 데이터 수집 및 분석방법
4. 서울방문 외국인 관광객의 서울이미지
5. 요약 및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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