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응 (전주대학교) 이은정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2권 제12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53 - 66 (14page)
DOI
10.21298/IJTHR.2018.12.32.12.5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편의점 HMR을 이용하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대학생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구매 요인 차이를 분석하고 제품의 상용화 방안을 모색하여 앞으로 실행될 관련 연구의 기초 및 편의점 HMR 제품에 대한 관리 및 활용에 관한 실무적인 발전방안을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분석 방법은 SPSS 18.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T-test, 일원배치분산분석(ANOVA)을 사용하였다. 첫번째 연구문제에 대한 분석결과 대학생들은 가정식사용으로 조리가 편리한 데워먹는 제품을(44.3%)선호, 맛(45.2%)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 가격대는 3,000~5,000원(60.4%), 구매 장소의 광고나 점원의 추천(31.7%)하는 제품을 가장 많이 구매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두번째 연구문제에 대한 분석결과 라이프스타일 유형들에 따른 구매요인 분석에서 건강추구형 요인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번째 연구문제 결과 여성이 남성에 비해 ‘맛 및 가격’, ‘편의성요인’, ‘외관 및 표장’ 등의 구매요인이 높았으나, 통계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 연구문제 결과 맛 및 가격의 경우 높은 건강추구형, 낮은 유행추구형, 낮은 편의추구형, 낮은 미식추구형 집단이 높은 평균값을 나타냈다. 또한 편의추구형과 미식추구형 집단 간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적인 연구결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 났기에 접근성, 편의성이나 포장 및 브랜드보다 건강과 관련이 있는 메뉴개발과 식재료의 신선함 및 위생에 대한 고려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