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은주 (계명문화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85 - 197 (13page)
DOI
10.21184/jkeia.2019.1.13.1.18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육과 신입생의 학업흥미관련 변인 탐색을 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학업적 자기효능감, 성격강점, 학업동기와의 관계를 알아보았다. 연구대상은 대구 지역 K전문대학 유아교육과 신입생 144명이다. 연구를 위해서 학업적 자기효능감, VIA-IS 성격강점 단축형 검사, 학업동기 설문지를 사용하여 검사를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 상관분석,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육과 신입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성격강점, 학업동기 변인 모두 보통수준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육과 신입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성격강점,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업동기, 성격강점과 학업동기 모두 유의미하게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었다.
셋째, 유아교육과 신입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성격강점이 학업동기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본 결과 주로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하위변인 중 자기조절 효능감이 주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고, 성격강점의 하위변인 중 용기가 주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