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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지웅 (한국교통대학교) 김진태 (한국교통대학교) 김주영 (한국교통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지 제36권 제4호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240 - 250 (11page)
DOI
10.7470/jkst.2018.36.4.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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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사회는 3개 렌즈(적, 황, 녹) 교통신호등 사용을 표준으로 규정으로 하나, 우리나라는 4개(적, 황, 녹색화살표, 녹색) 렌즈 교통신호등의 사용을 일반적으로 허용한다. 본 연구는 국제연합 규정 3색 신호등 사용 운전자들의 인지반응 시간과 우리나라 규정 4색 신호등 사용 운전자들의 인지반응 시간이 같지 않음을 확인한다. 피(被)실험 운전자 40명으로부터 총 1,920개 인지반응 시간자료 및 뇌파 자료를 실내시험으로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3색 신호등이 4색 신호등보다 신뢰수준 95%에서 (1) 해석 오류가 없고, (2) 인지반응 시간이 빠르며, (3) 인지반응 시간의 표준편차도 적은 것으로 도출되었다. 뇌파 자료 분석결과 3색 신호등은 비서술적 기억 영역(전두엽; 반응 빠름)이 활성화되고, 4색 신호등은 서술적 기억 영역(측두엽; 반응 상대적으로 느림)이 활성화됨을 확인하였다. 이로 우리나라 교통신호등이 교통안전에 유리한 방향으로 발전할 필요가 있음을 제언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서론
문헌고찰
연구방법
교통신호등 형태별 운전자 인지 오류
교통신호등 형태별 인지반응 시간 분석
교통신호등 형태별 인지반응 시간 차이 원인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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