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은경 (동국대학교) 이인희 (동국대학교) 김진영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국제언어문학회 국제언어문학 국제언어문학 제41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115 - 143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중급교재 개발 과정의 실제를 공유함으로써 이제 막 교재를 개발하려고 하는 기관이나 한국어교육 연구자들에게 참고가 되도록 하려는 데에 목적이 있다. 한국어교재는 한국어를 배우는 학습자의 목적과 교육 현장의 상황에 맞게 개발된다. 한국어교육계에서 대학부설 한국어 교육기관 교재의 역할과 비중이 큰 것은 물론이고 이들 교재는 몇 년을 주기로 개정될 수밖에 없다는 현실을 고려해 볼 때 주요기관의 교재 개발의 경험과 노하우는 타 기관의 교재 개발에 참고가 된다. 동국대학교에서는 기존 중급교재의 내용 대부분을 수정하여 새롭게 중급교재를 출간하였다. 교재 개발의 절차는 작업 내용의 성격과 해당 단계의 결과물을 기준으로 하여 ‘연구 단계 → 집필 단계 → 출판 단계’로 진행되었다. 이 연구는 현장의 교육 상황을 반영한 한국어 교재 개발 과정을 공유하려는 의도에서 출발하였기 때문에 이론적 접근보다는 실제로 교재 개발이 이루어지는 각 단계의 작업 상황을 보이려고 노력하였다. 이 연구가 교재를 개발하고자 하는 연구자들에게 보탬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교재 개발의 절차
3. 연구단계
4. 집필단계
5. 출판단계
6. 결론
ABSTRACT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706-0004458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