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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용명 (부산대학교) 김병준 (부산대학교) 성택룡 (포스코) 박찬희 (포스코)
저널정보
한국강구조학회 한국강구조학회 논문집 한국강구조학회 논문집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31 - 41 (11page)
DOI
10.7781/kjoss.2019.31.1.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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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평보강 강재 거더에서 수평보강재의 휨강성 요건으로 AASHTO LRFD 교량 설계 기준에서는 1) 좌굴 nodal line 형성과 2) 보강재와 웨브 일부분으로 구성되는 T-단면의 기둥으로서의 좌굴강도를 토대로 하고 있다. 반면 Eurocode 3는 T-단면을 웨브에 의해 탄성지지된 기둥으로 간주한 탄성좌굴강도를 기준으로 하고 있다. AASHTO의 첫 번째 요건은 웨브 세장비가 감소함에 따라 보강재의 제원이 커져야 하는 다소 비합리적인 면이 있다. 한편, 수평보강재가 편측에 설치됨으로 인해 T-단면에는 압축력의 편심효과가 발생하나 이들 기준에서는 좌굴강도에 이를 고려하지 않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웨브 세장비와 강재의 항복강도를 포함하여 T-단면의 좌굴강도를 토대로 한 보강재 휨강성 요건식을 제안하였다. 제안 식은 AISC 기준의 기둥 강도를 적용하고 편심 효과를 T-단면의 유효좌굴길이로 고려하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설계기준 요약
3. 필요 휨강성 기준식의 도출
4. 강재 거더 비선형해석에 의한 보강재 강성의 적정성 분석
5.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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