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주한 (Korea Marine and Ocean University) 김재원 (Korea Institute of Maritime and Fisheries Technology) 박동국 (Korea Marine and Ocean University) 김병옥 (Korea Institute of Maritime and Fisheries Technology) 임종근 (SRC) 임재홍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Journal of Advanced Marine Engineering and Technology (JAMET)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제43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56 - 62 (7page)
DOI
10.5916/jkosme.2019.43.1.5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내에서 조업 중인 소형어선의 경우 한두 명의 선원이 탑승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선외 추락자가 발생 시 경보 신호를 스스로 전송하는 것이 불가능하므로 대부분 익사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물속에 있는 사람이 직접 경보신호를 발생 시킬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단거리 무선기기를 이용한 Close-Loop 방식의 알람 전달 방법과 초단파무선전화의 디지털선택호출 기능을 이용하여 주변선박 및 해안국으로 경보신호를 전송하는 Open-Loop 방식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해당 방식은 소형어선에 쉽게 적용할 수 있고 국제 표준의 기능에 준하는 기능을 갖는 단거리 무선기기 기반 선외 추락자 경보 시스템에 대한 것이다. 단거리 무선기기를 이용한 신속한 경보 전송과 기존 시스템을 이용한 경보 신호 전송 방법은 소형어선의 긴급 상황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고 승무원의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및 분석
3. 시스템 설계 및 구현
4. 해상환경 시험 및 결과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559-0004238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