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영민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오진석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Journal of Advanced Marine Engineering and Technology (JAMET)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제43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63 - 70 (8page)
DOI
10.5916/jkosme.2019.43.1.6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해양플랜트의 근무환경 개선과 선박해체에 따른 환경비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녹색 시스템이 부각되고 있다. 더불어 차세대 선박이 스마트화(최소인원 탑승 등)됨에 따라 변화된 운영체계에 적합한 해양 녹색 시스템 연구가 일부 선진국을 중심으로 연구되고 있다. 하지만 국내의 경우, 환경문제에 대체하기 위해 디젤 기관의 친환경적인 개선에 대한 연구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으며, 이러한 분야는 거의 연구되지 않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해체선박의 재활용 측면을 고려하고, 해양구조물 및 미래선박의 운용환경 등에 적용할 수 있는 녹색 시스템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녹색 시스템은 자동화 식물 재배 시스템으로 식물 성장에 필수적인 수분, 온도, 광량을 제어하고 이상적인 상태를 유지하는 시스템이다. 녹색 시스템의 적용을 위해 제어 시스템을 개발하였으며, 시험을 위한 제품을 제작하였다. 시제품 실험을 통해 재배 효용성이 높은 상추를 기준으로 수분, 온도, 광량의 운용 상태를 분석하였으며, 설계치 내에서 이상 없이 동작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Green System
3. 모듈형 시스템 설계
4. 실험 결과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559-0004238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