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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승훈 (덕성여자대학교) 김진영 (덕성여자대학교) 송지혜 (덕성여자대학교) 정세민 (덕성여자대학교) 홍세진 (덕성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241 - 249 (9page)
DOI
10.9728/dcs.2019.20.2.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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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채널로 챗봇(Chatbot) 기술이 주목받고 있다. 특히 기존 전문가 시스템(Expert System)과 비교하였을때 질문-응답을 이용하여 스스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기계학습(Machine learning)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챗봇 기술은 전문 지식을 요구하는 의학, 법학 온라인 상담에도 효과적으로 응용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IBM 왓슨이 제공하는 Watson Conversation 서비스를 활용한 노동법 상담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본 시스템 개발을 위해 고용 노동법 자료를 수집한 후 챗봇이 학습할 수 있는 형태로 데이터를 분류 및 처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사용자의 입력을 Intents(의도), Entities(개체), Dialog(대화)로 세분화하여 자연어처리를 진행하였다. 또한, AWS(Amazon Web Service)를 기반으로 구현한 서버 애플리케이션과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기능을 이용하여 서비스 접근을 용이하게 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 결과는 챗봇을 활용한 다양한 분야의 상담 시스템에 적용될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관련연구
Ⅲ. 지능형 고용노동법 상담 시스템
Ⅳ. 사용자 평가와 시스템의 한계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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